베트남은 역사와 문화 그리고 자연경관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아름다운 나라입니다. 최근 들어 적극적인 관광 활성화 정책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이 글을 통해 여행 준비에 대한 필요한 정보들을 살펴보세요.
베트남 역사
베트남은 4,000년 이상의 풍부하고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어요. 기원전 111년 베트남은 천년 이상 중국의 한 왕조에 의해 정복 되었어요. 이 기간동안 베트남은 중국어, 유교 및 불교가 도입되면서 상당한 문화와 언어의 동화를 겪었어요. 19세기 후반에 베트남은 1954년까지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받았어요. 이 기간 동안 베트남 사람들은 프랑스에 대항하여 여러 반란과 봉기를 일으켰어요. 특히 호찌민이 이끄는 베트남 독립운동이 가장 두드러졌어요.
프랑스로부터 독립한 후 베트남은 북베트남과 남베트남의 두 국가로 나뉘었어요. 1955년부터 1975년까지 지속된 베트남 전쟁은 북베트남 공산정부와 미국의 지원을 받는 남베트남 정부사이에서 내전이 일어났어요. 이 전쟁은 북베트남의 승리로 끝났고 베트남은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통일 되었어요. 오늘날 베트남은 성장하는 경제와 활기찬 문화를 갖추고 빠르게 발전하는 국가입니다. 그 역사와 문화는 전통, 중국의 영향, 서구 식민주의의 독특한 조화에 의해 계속 형성되고 있어요.
베트남 문화
베트남 문화는 중국, 동남아시아 및 서양의 영향을 받아 풍부하고 다양해요. 가족 공동체는 베트남 문화의 중심에 있으며 환대, 존중 및 전통적 가치를 강조해요. 베트남 문화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음식이에요. 베트남 요리는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을 포함한 풍미의 균형으로 유명해요. 일부 인기 있는 베트남 요리로는 포(소고기 또는 닭고기 국물과 쌀국수로 만든 수프), 반미(고기, 야채 및 소스로 채워진 프랑스식 바게트), 춘권(야채로 채워 튀겨낸 롤)이 있어요.
음악과 춤도 베트남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에요. 전통 베트남 음악은 dan tranh(치터), dan bau(모노코드), dan nguyet(달 모양의 류트)와 같은 현악기와 truc(대나무 실로폰)과 같은 타악기를 특징으로 해요. 베트남 예술은 산, 강, 꽃과 같은 자연을 주제로 하는 복잡한 서예와 그림으로도 유명해요. 베트남 문화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인 불교, 도교 및 유교가 혼합된 종교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어요. 이런 것을 볼 때 베트남 문화는 길고 복잡한 역사에 의해 형성된 고대 전통과 현대적인 영향의 독특하고 매혹적인 조화라고 할 수 있어요.
비행시간/시차
비행시간은 5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시차는 2시간 차이가 나는데 한국이 오전11시이면 베트남 오전 09시입니다.
여행하기 좋은 시기
베트남의 날씨는 크게 건기(11월-4월)와 우기(5월-10월)로 나뉠수 있어요. 하노이, 하롱베이, 사파 등 베트남 북부지역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9~11월 또는 3~5월이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이 기간 동안 날씨는 건조하여 하이킹과 관광과 같은 야외 활동에 적합해요. 후에(Hue), 다낭(Danang), 호이안(Hoi An)을 포함한 베트남 중부 지역은 날씨가 온화하고 건조한 2월부터 5월까지가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예요. 폭우가 홍수를 일으키고 여행 계획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우기에는 이 지역을 방문하지 마세요.
호찌민시, 메콩삼각주, 푸꾸옥 섬 등 베트남 남부 지역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날씨가 건조하고 쾌적한 12월에서 4월 사이가 가장 좋아요. 하지만 이 지역의 여름철(5월~11월) 동안 상당히 덥고 습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베트남은 길고 좁은 국가이며 날씨패턴은 지역마다 크게 다를 수 있어요.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여행 준비를 하세요.
옷차림
베트남 여행 옷차림은 기후와 문화 규범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해요. 베트남은 습도가 높은 열대 국가이므로 면이나 린넨과 같은 통기성이 있는 옷이나 헐렁한 옷을 준비하면 여행할 때 불편함이 없어요.
화폐/신용카드
베트남의 공식화폐는 베트남 동(VND)입니다. 100(VND)= 5.58원입니다. 외환을 받는 곳을 찾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베트남에 도착하면 동으로 환전하는 것이 좋아요. 은행, 환전소, 호텔에서 환전할 수 있고 일일 경비를 위해 소액의 지폐와 동전을 휴대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신용카드는 베트남의 주요 도시와 관광지역에서 널리 사용되지만, 특히 작은 마을이나 시골지역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항상 현금을 예비로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아요. Visa, Mastercard는 베트남에서 가장 널리 통용되는 신용카드이지만 American Express 및 기타 카드는 모든 곳에서 통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전기
베트남과 한국 모두 220V를 동일하게 사용해요. 하지만 주파수는 베트남 50Hz이고 한국은 60Hz여서 한국에서 사용하던 전기제품의 프러그를 콘센트에 끼우면 들어가지 않아요. 그래서 멀티어댑터를 준비하고 사용하세요.
대중교통
1) 버스: 지역버스는 베트남의 대부분의 도시와 마을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요금은 매우 저렴하지만 출퇴근 시간에는 버스가 혼잡하고 불편할 수 있어요.
2) 기차: 베트남에는 전국의 주요 도시와 마을을 연결하는 광범위한 철도 시스템이 있어요. 기차는 일반적으로 버스보다 더 편안하고 넓으며, 장거리 여행에서는 에어컨과 슬리퍼 옵션을 이용할 수 있어요. 특히 단거리 여행의 경우 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3) 택시: 베트남 대부분의 도시에서 택시를 이용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미터로 측정되지만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요금을 협상하는 것이 좋아요.
4) 사이클로 및 오토바이택시: 사이클로(삼륜 자전거 택시의 일종)와 오토바이 택시는 베트남 특히 관광지역에서 인기가 있어요. 관광객은 도시를 보는 재미가 있지만 탑승전에는 반드시 요금을 협상하세요.
5) 오토바이 대여: 오토바이 대여는 베트남을 독립적으로 여행하려는 여행자에게 인기가 있어요. 렌탈샵은 대부분의 관광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가격은 하루에 US5-10달러 정도입니다. 그러나 베트남의 교통은 혼란스러울 수 있으며 오토바이와 관련된 사고가 흔하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여행준비
1) 비자: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는 15일 이내 무비자로 베트남 입국이 가능해요.
2) 여권: 여권은 만료기간 6개월 이상 남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3) 예방접종: 베트남으로 여행하기 전에 예방접종이 필요한지 의사에게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권장백신에는 A형 간염, 장티푸스, 파상풍 등이 포함됩니다.
4) 기본 베트남어 숙지: 여행 시 필요한 기본 베트남어를 익혀 보세요. 신짜오(안녕하세요), 깜언(감사합니다), 신로이(미안합니다/실례합니다)
5) 의약품: 진통제, 소화제, 감기약, 감기약, 밴드, 상처에 바르는 연고 등 준비하세요.
6) 생활용품: 썬크림, 모자, 우산, 세면도구 등 준비하세요.
에티켓
1) 단정한 옷차림: 베트남에서는 특히 종교 유적지나 기타 보수적인 지역을 방문할 때 단정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노출이 심한 옷을 입지 마세요.
2) 신발을 벗으세요: 베트남에서는 누군가의 집이나 종교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신발을 벗는 것이 관례입니다.
3) 주고받을 때 양손 사용: 무언가를 주거나 받을 때 존경의 표시로 양손을 사용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4) 연장자에게 존경심표현: 베트남 문화에서 연장자에게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는 것은 중요해요.
5) 다른 사람의 머리를 만지지 마세요: 베트남 문화에서 머리는 신체의 신성한 부분으로 간주됩니다. 다른 사람의 머리를 만지는 것은 무례하게 여겨집니다.
6) 애정표현 금지: 공개적인 곳에서 애정표현에 주의하세요. 특히 베트남의 보수적인 지역에서 눈살을 찌푸리게 해요.
7)화내지 마세요: 베트남에서 대중 앞에서 목소리를 높이거나 화를 내는 것은 무례한 행동으로 간주돼요. 답답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평정심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베트남은 다양한 매력을 가진 나라로 관광지, 음식,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이번 여행정보를 통해 베트남의 멋진 경관과 문화를 경험하시길 바라고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세요.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괌 여행준비 (2) | 2023.04.16 |
---|---|
베트남 휴양지 다낭 VS 나트랑 (2) | 2023.04.15 |
스페인 바르셀로나 가우디투어 (0) | 2023.04.14 |
스페인 여행준비 (0) | 2023.04.14 |
캄보디아 여행 앙코르와트 (1) | 2023.04.13 |